본문 바로가기
회계원리

회린이 │회알못 │마감 분개 │무료 회계 강의 교육 영상 │회계 순환 과정 │재무제표 작성

by 관태희 2021. 4. 15.

회린이, 회알못을 위한 이번 무료 회계 강의 교육 영상은 재무제표를 작성하는 절차인 회계 순환 과정 마지막 단계인 마감 분개에 대하여 정리합니다. 특히 손익 계정을 중심으로 마감하는 3단계 절차를 중심으로 설명합니다. 

 

 

 

마감분개

마감분개는 한 회계기간을 마무리하는 회계순환과정의 마지막 단계이다. 이를 통해 수익과 비용 계정은 한 회계기간의 성과를 가늠할 수 있게 되며, 자산, 부채 및 자본계정은 잔액이 누적되어 차기, 다음 회계년도로 이월된다. 

 

특히 수익과 비용 계정의 마감에서는 집합손익 혹은 손익계정이라는 임시계정을 설정하여 말 그대로 한 회계년도의 수익과 비용을 모두 집합시키고, 이익은 재무상태표 자본의 이익잉여금으로 대체하는 분개를 수행한다. 

 

이를 통해 당기 경영성과는 차기로 이월되지 않게되며, 손익계정은 이익잉여금 계정으로 대체되어 없어지며, 재무제표 어디에도 나타나지 않게 된다. 

 

반대로 이익이 아닌 손실이 발생하는 경우, 즉 수익 보다 비용이 더 크게 발생하여 당기순손실이 발생한 경우는 기존의 이익잉여금에서 해당 손실을 털어야하며, 이익잉여금이 없는 경우 자본잉여금, 자본금 순으로 해당 손실을 털어나간다.

 

이처럼 자본금으로 해당 손실을 털어나가는 경우를 자본잠식이라 하며, 자본금이 모두 소진되어 버린 경우를 완전자본잠식이라 한다.

 

마감 분개 │무료 회계 강의 교육 영상 │ 회계 순환 과정 │재무제표 작성 

정리

이번 회린이를 위한 무료 회계 강의 교육 영상은 회계순환과정의 마지막 단계인 마감분개에 관하여 설명하였다. 특히 수익과 비용계정을 중심으로 마감단계의 각 절차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수익과 비용 계정을 마감하기 위해서는 임시계정인 손익계정을 새로 설정하고, 이를 통해 말 그대로 수익과 비용의 잔액을 모두 손익계정으로 집합시켜 마감하며, 이를 통해 당기 수익과 비용은 차기로 이월되지 않게 된다는 점에 유념할 필요가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