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회계원리

회린이 │회알못 │무료 회계 강의 영상 │결산 수정 분개 │수정 분개 원칙

by 관태희 2021. 4. 14.

회린이, 회알못을 위한 이번 무료 회계 강의 영상은 회계 순환과정 중 가장 중요한 단계인 결산 수정 분개에 관하여 설명합니다. 재무상태표 계정과목은 실제 잔액이 표시되도록 수정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손익계산서 계정과목은 당기 경영성과만 반영되도록 수정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결산 수정 분개 원칙 

수정전 시산표까지 작성하였다면, 그다음 회계 순환과정은 결산 수정 분개이다. 결산 수정 분개를 하기에 앞서 기억해야 할 점은 재무상태표와 손익계산서의 정의이다. 재무상태표는 특정한 시점 보통 결산시점에서 각 계정과목들의 잔액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손익계산서는 한 달, 분기 혹은 1년 등 일정한 기간 동안 경영성과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각 계정과목들은 결산시점의 잔액 혹은 일정한 기간 동안의 성과를 반영하기 위해 적절한 방법으로 결산 수정 분개를 해야 한다. 

이하 무료 회계 강의 영상에서는 특히 손익 계정을 중심으로 어떻게 결산 수정 분개를 실행해야 하는지 설명하고 있다. 결산 수정 분개를 공부할 때, 좋은 팁은 거래 당사자와 상대방 모든 편에서 분개와 결산 수정 분개를 해보는 것이다. 가령, 하나의 거래에서 특정 거래 당사자에게 이자비용이 발생했고, 결산 수정 분개를 통해 미지급이자가 발생했다면, 거래 상대방은 이자수익과 미수이자가 발생하게 된다.

 

이처럼 거래 양쪽을 모두 고려하여 어떻게 분개하고, 결산 수정 분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함께 생각해보고, 연습해보면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무료 회계 강의 영상을 참고하기 바란다. 

 

 

회린이 │무료 회계 강의 영상 │ 결산 수정 분개 │수정 분개 원칙 

 

회린이 │무료 회계 강의 교육 영상 │결산 수정 분개 │ 손익계정 결산 수정 분개

 

정리 

손익계정의 결산 수정 분개 시, 명목법 혹은 실질법이라는 용어가 등장하게 되는데, 앞의 강의 영상에서는 명목법에 따라 분개와 그에 따른 결산 수정 분개를 각각 해보았다. 명목법으로 하든 실질법으로 하든 분개와 수정 분개 결과는 동일한데, 실무에서는 보통 실질법으로 처리한다는 점은 기억할 필요가 있다. 가령, 회계 기간 중 보험료 100원을 선급하였다면, 명목법에서는 차변에 보험료 100, 그리고 대변에 현금 100으로 처리했겠으나, 실질법의 경우는 차변에 선급 보험료 100, 그리고 대변에 현금 100으로 처리하는 차이가 있다. 

 

댓글